#
통합검색
사업소개
#
  • 발표자
    현동훈
  • 소속기관
    포항공과대학교
 

퍼즐에 숨어있는 21세기 7대 수학 문제

요약자료(HWP)
VOD
PPT

□ 현동훈 (054-279-2326, dhyeon@postech.ac.kr)

 ○ 소속 : 포항공과대학교 수학과

 ○ 주요연구내용
  - 대수 기하학 (대수 공간의 분류, 대수 기하학 계산 알고리즘 및 복잡도의
    기하학적인 연구)

○ 주요업적 및 수상경력
  - “Log minimal model program for the moduli space of stable curves:
    The first flip" 논문, 수학 분야 최고의 저널인 Annals of Mathematics에
    게재 (2013)
  - 57회 호주 수학회 연례 학회 기조 강연 (2013)
  -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림선도과학자 선정 (2013)
 

강의내용
일반적으로 문제를 실제로 푸는 것은 주어진 답안을 채점하는 것보다 쉽게 느껴진다. 어떻게 생각해 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이 명제를 수학적으로 엄밀하게 증명하는 것이 클레이(Clay) 수학 연구소가 2000년에 제시한 금세기 최대의 수학 난제 7개 중 하나인 P VS NP의 요지라고 할 수 있다. 수학 체계의 불완전성 정리로 유명한 괴델이 1900년도 초중반에 이미 고민하기 시작했던 이 문제는 한편으로는 심오하기 짝이 없으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들과도 깊은 연관성이 있다. 본 강연에서는 금세기 최대의 수학 난제 중 하나인 P VS NP 문제의 역사를 알아보고, 이것이 우리가 즐기는 지뢰 찾기 게임 또는 Sudoku와 같은 퍼즐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수학적인 관점에서 설명한다.
#
목록